한국일보


15. 중독증도 온라인 회복 시대

이해왕 선교사 (www.kamcar-recovery.org)
입력시간 : 2002년 11월 6일 수요일 미주 한국일보 오피니언

요즘 인터넷 상담 사이트에는 “아버지가 어느 쪽에서 술을 먹고 나타나는지 살피며 늘 공포에 떨며 살아야 했습니다. 정말 아버지가 없든지 제가 없어지든지 하고 싶어요....언제나 끝이 날까요? 살려주세요...” 하는 중독자 자녀들의 호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중독 문제가 보통 심각한 것이 아니다.

자동차 여행을 할 때 미리 지리와 방향을 알고 운전하면 쉽듯이 중독증도 회복단계와 회복 방법들을 미리 알면 회복과정을 쉽게 그리고 안전하게 시작할 수 있다.

회복은 중독행위 중단뿐만 아니라 망가진 생활태도를 다시 정상으로 변화시키는 모든 과정으로 "6 단계"를 거치며 서서히 변화된다.

주위 사람들이 중독문제가 있음을 알고 회복을 권유하나 중독자와 가족이 전혀 회복할 의사를 보이지 않고 거부반응으로 일관하는 시기를 "회복이전 단계"라고 한다.

"회복 고려단계"는 거듭된 부정적인 결과로 자신의 문제를 알고 그 해결을 모색하는 단계이다.

이어 변화에 필요한 준비를 하는 것을 "변화 준비단계" 라고 하며 예를 들면 흡연자가 “내주 초부터 담배를 끊겠다"고 가족에게 선언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변화 행동단계"는 중독행위와 결과들을 숨기지 않고 실제로 회복에 참여하는 단계이다. 인터넷 중독자의 경우 컴퓨터에 차단장치를 설치하며 상담 또는 회복모임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회복 유지단계"는 회복과정에서 얻은 힘으로 재발 방지에 힘쓰는 단계이다.

마지막 "종료 단계"는 중독 물질 또는 행위에 대한 온갖 시험이나 위협에도 흔들리지 않고 일상생활의 문제들을 재발없이 대처하는 것을 의미한다.

중독증 회복방법에는 상담, 회복기관, 온라인 회복자료 활용 등이 있으며 이들을 병행 또는 모두 이용 할 수록 더 좋다.

도박, 마약, 섹스 등 모든 회복모임들도 "알코올 12 단계 회복 프로그램"을 명칭만 바꾸어 적용하고 있으며...

가장 힘든 과정은 "회복모임에 처음 참석" 하는 일이다. 모임을 알고도 참석하기까지 1-2 년 걸리는 경우들이 많다.

회복 12 단계는 "신념갱신," "행동변화," "회복유지 단계" 등으로 나누어지며 첫 모임 참석 시부터 감명을 받는다.

이민 갈 때 누가 공항에 마중 나오느냐에 따라서 이민 생활이 달라지듯이 중독증 회복도 처음 어느 상담자 또는 회복기관으로부터 도움을 받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좋은 상담자를 선택하려면....

첫째 중독증 치유 경험이 있는가?
둘째 상담과 함께 회복 12단계 모임 참석을 권장하는가?
셋째 알코올 회복이론을 잘 알고 있는가?
넷째 가족회복에도 초점을 두는가?

등을 미리 알아봐야 한다.

그 이유는 상담과 회복모임을 병행하는 것이 좋고, 중독자 가족도 회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회복 모임은 같은 연령계층과 동성이 많고 "마음 편한 곳이" 좋다.

인터넷 보급으로 상담게시판, 이 메일 상담, 회복채팅, 또는 온라인 회복모임 등이 활발해 지고 있어....

이제 회복 동기만 있으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마음에 드는 회복사이트, 상담자, 온라인 회복모임 등을 임의로 선택할 수 있으며....

가정과 직장에서 심지어는 여행 및 출장 중에도 온라인 회복을 계속할 수 있는 편리한 시대가 되었다.

(www.kamcar-recovery.org)
이해왕 선교사·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

다음 주소를 클릭하면 신문기사 본문을 볼 수 있다.

http://www.ihkib.com/news/opinion/articleview.asp?id=99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