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Depression)은 중독증과 비슷한 질병으로, 상호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중독자에게 우울증세가 먼저냐 중독증세가 먼저냐 하는 의문은 마치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고 따지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문제의 핵심은 중독자들 대부분은 중독행위 이전부터 우울증세로 고통을 당했던 경우가 많아서, 우울증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는 사람들은 중독자가 되기 쉽다는 데 있다.
다음 9 가지 질문에......
예 ____ 아니오 ____ 로 대답해서 우울증을 자가 확인 해 보자!
하루 대부분 동안 우울하고 절망적인 감정인가?
일상 활동에 대한 관심이 적어졌는가?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또는 거의 매일 너무 많이 잠을 자는 가?
체중이나 식욕이 현저히 감소되었는가?
마음이 동요되거나 행동이 느려졌는가?
거의 매일 피로를 느끼거나 에너지가 부족한 것 같은가?
자신이 쓸데없다거나 또는 부적절한 죄의식 감정에 처하는가?
사고 또는 집중 능력이 감소되었는가?
반복적으로 자살 계획이나 자살 생각을 하는가?
이상 9 가지 질문 중에 4 가지 이상에 해당되면 치료가 필요하다고 한다.
우울증 증상이 심한 사람은 조속히 전문심리상담이나 의료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렇게 실제 전문심리상담과 우울증 회복모임 참여가 더 좋으며.... 당장 개인 사정으로 그렇게 할 수 없을 때는 "온라인 회복모임"에 참여해서.... 우울증회복에 참여해보기 바란다.
인터넷 회복방송 듣기 둘러보기
“온라인 회복모임방송”을 순차적으로 청취하며..... “회복모임 과제보기”를 -001- 부터 보면서.... “회복과제 답변광장”에 과제답변을 하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 "온라인 우울증 회복모임"에도 참여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우울증 회복광장 둘러보기
모든 온라인 회복모임은 "자조참여형식(Self-help)"으로 진행됨으로.... 칼럼지기 이해왕 선교사는 여하한 자가 점검 결과나 회복참여자의 회복에 대해서는 하등의 책임이 없음을 일립니다.
|